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전국에서 가장 큰 한약재 시장 서울약령시장의 변천사

    전국에서 가장 큰 한약재 시장이 서울에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학생 시절에 춘천으로 가는 열차를 타기 위해 청량리역을 가본 적이 있는데 맞은편에 정말 큰 시장이 있어서 놀란 적이 있습니다. 지금 생각해 보니 그곳이 경동시장이었습니다. 경동시장과 길 하나를 사이에 두고 전국에서 가장 큰 한약재 시장인 서울약령시장이 위치해 있습니다. 시장에 들어서기도 전에 온갖 한약재 향이 풍겨져 나와 이곳이 정말 한약재 시장이구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국내에서 거래되는 한약재의 70%가 이곳에서 유통된다니 정말 엄청난 규모입니다. 서울약령시장은 한약재만큼이나 풍부하고 다양한 역사를 자랑합니다. 서울약령시장의 과거로 거슬로 올라가 보면, 약령시는 조선 효종 때 만든 약재상 집결지입니다. 이러한 약령시는 서울 외에도 대구, 제천 등 전국에 있었으나 규모나 역사로 볼 때 서울 약령시가 가장 큰 규모입니다. 한국전쟁 이후에는 경기도와 강원도 일대의 농민들이 생산하고 채취한 농산물이 이곳에 몰려들면서 자연스럽게 형성되었다고 시장이 형성되었다고 합니다. 1960년대에는 다양한 농산물을 파는 시장이었으나 한약재의 주산지인 강원도 등 중앙선 철로가 지나는 내륙 산악 지역에서 생산되는 약재를 들여오기 유리한 지리적 이점으로 1960년대 후반에는 한약재 전문 시장으로 변모하게 되었습니다. 종로 4가와 종로 5가에 모여 있던 약재상들도 이곳으로 옮겨오고 전국적으로 명성이 알려지면서 시장이 급격하게 확대되었습니다. 1980년대에는 시장 근대화 사업으로 근대 시장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서울약령시는 전국에서 가장 큰 한약재 시장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약령시는 전통한약시장지역을 뜻하는 말로 서울약령시장은 1995년에 서울약령시라는 명칭을 부여받았습니다. 지금도 한의원, 한약국, 약재상 등 1,000여 개의 업소가 모여있는 국내 최대의 한방 관련 특구입니다.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자랑하는 한방진흥센터

    서울한방진흥센터는 국내 최대 약재시장인 서울약령시장의 랜드마크입니다. 미로처럼 이어진 골목길 가운데 우뚝 서 있는 기와집이 바로 한방진흥센터입니다. 주소는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약령중앙로 26으로 박물관 관람은 물론 다양한 전시와 체험을 할 수 있어 방문객들에게 인기가 높은 곳입니다. 조선시대에 보제원이라는 곳이 있었다고 합니다. 이곳은 갈 곳 없는 여행자를 무료로 재워주고 의지할 곳 없는 병자에게는 치료를 제공하던 구휼 기관입니다. 이러한 정신을 이어받은 서울한방진흥센터 역시 누구나 저렴한 비용으로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옥 형태의 3층 건물로 ㄷ자 모양을 하고 있는 것이 특징적입니다. 1층 로비에는 영상체험실과 전통의상체험실이 있고 박물관 해설 프로그램도 진행 중이니 관심 있는 내국인이나 외국인들이 이용하면 좋겠다 싶습니다. 2층에는 서울약령시한의학박물관으로 서울약령시가 어떻게 발전해 왔고 현재 어떤 위치에 있는지 살펴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약재를 직접 만져보고 향도 맡아보면서 체험해 볼 수 있고 예전에 약을 다릴 때 사용하던 약탕기의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한약에 대해 생소한 아이들에게는 이 모든 것이 새로운 경험으로 다가옵니다. 한방진흥센터의 자랑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는 점입니다. 서울약령시의 우수한 한약재를 이용한 건강레시피를 활용한 약선 원데이클래스에서는 약선요리, 약선디저트, 약선도시락뿐만 아니라 한방차, 한방다과, 과일수제청 등의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계절별 약재를 넣은 따뜻한 물에서 약초족용 체험도 할 수 있고 보제원 한방체험에서는 온열안마매트와 발연안대를 사용할 수 있어서 어르신들에게 인기가 좋습니다. 이동진료로 한의사의 건강 상담과 침, 온열찜질 등의 한방 진료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한방상품홍보관도 마련되어 있고 한방카페 참 다정도 있어서 쉬어 가기 좋은 곳입니다.

    10월에 열리는 서울약령시 보제원 한방문화축제

    매년 가을마다 서울한방진흥센터와 약령중앙로 일대에서 서울약령시 보제원 한방문화축제가 열립니다. 맑고 푸른 가을날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는 곳으로 다양한 체험 행사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퍼레이드를 시작으로 한방 산채 비빔밥 나눔 행사부터 풍물단의 공연, 점등식, 초대가수 공연 등 볼거리가 많은 한방문화축제로 지역 내에서 인기가 높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약재시장의 특징을 살려 고가의 한약재를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한방옥션부터 한약재 빨리 썰기 대회 등도 진행된다고 합니다. 한방 화장품과 향수 만들기, 약령시장 골목투어 등 재밌는 체험과 행사로 가득해서 축제가 열리는 10월이 기다려집니다. 우리는 요즘 전통의 가치를 잃어버리고 산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이들도 전통이 뭔지 접할 기회가 많이 없습니다. 서울약령시 보제원 한방문화축제는 전통의 가치를 잊고 사는 어른들 뿐만 아니라 아이들에게 많은 경험을 가져다줄 것입니다. 그동안 한약을 먹으면서 약재들은 어떻게 만들어지는 건지 궁금했는데 서울약령시에 방문해서 약재들이 판매되는 모습도 직접 보고 구입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크게 아파보면 건강이 제일 소중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서울약령시에서 건강한 약재로 건강을 지켜보는 건 어떨까요? 특히 우리 가족은 봄가을에 비염으로 고생을 하는데 비염에 좋은 약재는 뭐가 있는지 미리 알아보고 약재시장에서 구입해 봐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곳은 인삼도 유명하다고 하니 약재 구입을 위해 방문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